Skip to main content
0
코레이즈, 「고객사를 만나다」 DSRV 서승희 매니저님

블록체인 인프라로 안정적인 금융 서비스

Q. 안녕하세요 승희 매니저님.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DSRV에서 정보보안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서승희입니다. 보안 정책 수립부터 인프라 보안 관리, 감사 대응 등 전반적인 보안 운영을 맡고 있습니다.

Q. DSRV에서 어떤 업무를 맡고 계신가요? DSRV에는 어떻게 합류하게 되셨나요?

정보보안 팀에서 DSRV의 서비스와 내부 시스템 전반에 대한 보안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이라는 기술이 가진 구조적인 투명성과 보안성이 실제 비즈니스 환경에서 어떻게 더 강화될 수 있을지에 관심이 많았고, 그런 고민을 실제로 해볼 수 있는 곳이라 DSRV에 합류하게 됐습니다.

Q. DSRV 회사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DSRV는 2019년에 설립된 블록체인 기반 금융 인프라 전문 기업으로, 글로벌 프로토콜과 기업을 대상으로 밸리데이터(Validator), RPC 노드 인프라, 지갑 기술 등 블록체인 인프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밸리데이터 운영을 중심으로 축적한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는 수탁(Custody), 결제(Payments) 등 블록체인 금융 인프라 전반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현재 DSRV는 3조 원 이상의 디지털 자산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설립 이후 무사고의 인프라 서비스를 지속해 오고 있습니다. 전 세계 160개 이상의 고객사와 협력하고 있으며, 2024년 기준 약 100억 원의 매출과 30억 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하였습니다.

또한 가상자산사업자(VASP) 신고 수리를 완료하여, 금융 규제에 부합하는 구조 속에서 합법적이고 안정적인 사업 운영체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Q. 국내보다 해외에 더 많은 고객사를 두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매출은 물론 기업 규모도 점점 확장되고 있는데요~
블록체인 인프라 기술에 있어 글로벌 시장에서도 인정받은 DSRV의 기술력에 대해 설명(홍보) 부탁드립니다.

DSRV는 블록체인 밸리데이터(Validator), RPC 노드 인프라, 수탁 및 비수탁형 지갑 기술 등 블록체인 핵심 인프라 분야에서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70개 이상의 글로벌 블록체인 프로토콜에서 밸리데이터로 참여하고 있으며, 네이버페이 · 코인원 등에 안정적인 RPC 노드 인프라를 제공하며 기술력을 입증해 왔습니다.

또한 IBC, 브릿지 등 체인 간 연결 기술과 StraitsX 등 글로벌 스테이블코인 결제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국내 시장에서도 블록체인 금융 인프라 기업으로서 선도적 입지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Q. 블록체인 기술은 점점 상용화되어 가고 있는데요,
앞으로 DSRV가 집중하고자 하는 영역과 시장이 있다면?

DSRV는 “World Wide Bank for Unbanked People”, 즉 기존 금융 시스템의 혜택에서 소외된 이들에게도 실질적인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비전을 중심에 두고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블록체인 기술을 구현하는 데 그치지 않고, 기술을 기반으로 금융 포용성을 확장해 누구나 제약 없이 금융의 효익을 누릴 수 있는 차세대 금융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설립 이래 DSRV는 블록체인 금융에 필수적인 인프라 기술을 직접 설계하고 이를 안정적으로 운영해 오며, 기술력과 신뢰성을 입증해 왔습니다. 밸리데이터(Validator), 노드 인프라(RPC) 등 기반 기술을 중심으로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는 수탁(Custody), 결제(Payments) 등 응용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하며 인프라 전반을 아우르는 구조를 완성해 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적 역량을 바탕으로, 국내외 다양한 기업 및 기관과 협력하여 실제 서비스 환경에서의 안정성과 확장성을 검증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원화 기반 스테이블코인을 활용한 온체인 결제 인프라를 구축하고 이를 실생활에 적용하는 상용화 과정을 추진 중이며, 해외에서는 아프리카를 시작으로 금융 인프라가 부족한 시장을 중심으로 블록체인 금융 인프라 수출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Q. CRN 서비스 이용에 있어 좋았던 점 및 불편하거나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 있으셨다면 말씀해 주세요.

운영 지원 서비스 덕분에 인프라를 놓치는 부분 없이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었던 점이 가장 좋았습니다. 특히 NMS 서비스는 실제 운영에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만 여러 업무를 병행하다 보면 CRN에서 제공하는 유용한 서비스들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할 때가 있었는데요, ‘언제까지는 꼭 사용해 보세요’ 같은 리마인드 안내가 제공된다면 활용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Q. 코레이즈를 다른 분들에게 추천 또는 설명한다면, 어떻게 묘사하고 싶으신가요?

코레이즈는 네트워크 구축부터 운영까지 한 번에 맡길 수 있는 원스탑 파트너입니다. 필요한 요소들을 따로따로 조합하기보다는, 처음부터 통합적으로 접근할 수 있어서 시간과 리소스를 절약하는 데 도움이 됐습니다.

코레이즈 홈페이지에 소개되어 있는 “우리는 정리충들입니다”라는 문구처럼, 실제로 이력 관리가 잘 되어 있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중간에 새로운 요청이 생기거나 담당자가 바뀌었을 때 이전 맥락이 자연스럽게 이어졌고, 별도로 설명을 반복할 필요가 없었던 점이 기억에 남습니다.

Q. 코레이즈를 다른 기업에 추천한다면?

네트워크 장비 구축에 대한 초기 비용 부담이 있는 기업에 코레이즈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코레이즈는 장비 임대 형태로도 도입이 가능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필요한 보안 환경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예산 제약이 있으면서도 보안 수준을 포기할 수 없는 기업에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Q. 코레이즈 직원분들 중 기억에 남는 분이 있으셨나요?

이재영 엔지니어님이 기억에 남습니다. 재영님께서는 요청 사항을 빠르게 이해하시고, 상황에 맞춰 유연하게 대응해 주셔서 협업하는 과정이 참 안정적이었습니다. 함께 일하면서 신뢰가 계속 쌓였던 분입니다.

재영님 최고입니다!

인터뷰에 참여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Close Menu